본문 바로가기

유네스코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지질 공원

반응형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지질 공원

UNESCO Global Geopark of Korea



 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유네스코(UNESCO)로 더 널리 알려져 있는 유엔기구에서 선정한 한국의 세계 지질 공원(한국은 1950년 02월 11일에 가입)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보호, 교육, 지속 가능한 개발의 총체적인 개념으로 국제적 지질학적 중요성을 지닌 장소와 풍경을 관리하는 단일의 통일된 지리적 지역, 지구 자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며 자연재해와 관련된 위험을 줄이는 등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들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 지역의 자연과 문화유산의 모든 측면과 연계하여 지질학적 유산을 사용한다. 오늘날 역사와 사회에 있어서 이 지역의 지질학적 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 지역 주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고, 지역에 대한 정체성을 강화해 준다. 관광을 통해 새로운 수입원이 창출되고, 그 지역의 지질 자원이 보호됨에 따라 혁신적인 지방 기업, 새로운 일자리 및 양질의 교육 과정이 활성화된다.


 한국은 2020년 현재 4개의 지질공원이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순번

 등재 명

 등재 년도

1

 제주도

2010년

2

 청송

2017년

3

 무등산

2018년

4

 한탄강

2020년



1. 제주도(2010년 등재)

제주도1

유네스코 3관왕 제주도

(자연 유산, 생물권 보전지역, 지질 공원)


[유네스코 설명]제주도는 아름다운 화산섬으로 한반도의 최남단 섬이다. 동북 아시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화한 기후로 육지와 해풍때문에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며 따뜻한 쿠로시오 해류 덕분에 기온이 영하로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제주도는 한국에서 가장 어린 화산섬으로 용암 동굴, 화산 분화구, 화산 방패 등 다양한 화산 지형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한라산 고산식물과 바다 밑의 다채로운 온화한 산호초까지 다양한 경관을 제공합니다.

제주도2

 제주도는 한반도 남부 해안에 위치한 전반적인 완만한 지형과 타원형의 화산섬입니다. 이섬은 약 2백만년 전부터 역사적인 때까지 일어난 화산 활동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중심부의 한라산과 섬 전체에 흩어져있는 약 350개의 화산콘등 다양한 화산 지형과 함께 광범위하게 존재합니다.

제주도3

 




2. 청송(2017년 등재)

청송1

녹색보물 청송


[유네스코 설명]산맥으로 둘러싸인 청송은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진 대한민국 동부지역에 위치해 있다. 청송은 "청보"와 "송상"에서 따온것으로 녹색보물을 뜻하는 청보와 소나무생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청송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퇴적분지인 경상분지에 속합니다. 이지역은 선캄브리아 시대부터 신생대까지 형성된 화성암, 변성암 및 퇴적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송 지질 공원에는 17개의 화성암 지대, 6개의 퇴적암 지대, 1개의 변성암 지대 및 4개의 지철 등 24곳이 있다.





3. 무등산(2018년 등재)

호남지역 영적 길의 중심에 서있다. 무등산

[유네스코 설명]무등산은 광주시 주변의 한반도 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산은 도시와 저변의 저지대 위에 높이 솟아 있으며, 1,051㎢의 면적으로 절반은 숲으로 덮여 있다. 산의 영향을 받은 기후는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로 매달 많은 비가 내린다. 중심부(75㎢)에는 무등산 국립공원이 있다.

무등산은 약 8,700만년전에 백악기 화산 활동에 의해 형성되었다. 지질공원은 5개의 커다란 지형과 주변에 생성된 저온 성형 표면, 공룡 발자국 및 다양한 지질 학적, 지형 학적 특징을 가집니다. 

 무등산은 옛 호남 지방인 전라남도 사람들의 영적 세계에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켰습니다. 한국에서 산 꼭대기는 하늘 천상 예식 의식을 위한 천제단이라고도 합니다. 무등산은 가족과 마을을 위해 기도하는 제단을 세운 주민들을 위한 문화 대상이었습니다. 




3. 한탄강(2020년 등재)

한탄강

[유네스코 설명]한반도 중부에 위치한 한탄강은 오리산 분화 이후 4기[신생대 세기중 마지막 시기] 후반기에 형성된 깊은 협곡, 현무암 절벽, 주상절리, 폭포 등의 독특한 화산지형이 특징입니다. 옛 한탄강 계곡을 따라 평탄한 산맥 사이에 용암이 흐르면서 철원 용암 고원이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용암고원을 관통하는 새로운 길을 침식해 독특한 화산지형이 만들어 졌습니다.

 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전곡리를 비록한 풍부한 문화·고고유적은 무역과 전쟁에 있어 전략적 중요성을 증명합니다.

 



※ 사진출처 및 설명 출처 : 유네스코 https://en.unesco.org/   번역 : 구글 번역 및 네이버 파파고 번역


반응형